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유산균이 생산하는 항균 펩티드에 의한 포도상 구균의 막 파열과 DNA 결합

전문가 제언

 

이 연구는 국내에서 상품화되어 있지는 않으나, 개인적으로 또는 온라인으로 분양되어 소비되는 티베트 키퍼(Tibetan Kefir 또는 티베트 버섯, Tibetan mushroom이라고도 부름)에서 분리한 Lactobacillus paracasei subs. tolerance FX-6 유산균 균주가 생산하는 박테리오신 F1 펩티드가 식품 매개 병원성세균 중 하나인 황색포도구균 Staphylococcus aureus에 대한 항균 기작을 보고한 것이다. S. aureus는 병원에서 가장 감염되기 쉬운 5개 원인 중 하나로, 수술 후 상처의 가장 흔한 감염원이다.

 

티베트 키퍼는 우유 또는 물속에 넣어 하루 정도면 빠르게 증식하며, 우유 또는 물을 마시고 키퍼 입자는 다시 사용하여 영구하게 계대배양을 계속할 수 있다. 이는 1800년도에 카프카스 지방에 있는 구소련의 코카서스 산맥에서 유래하였다고 알려진 건강식품으로 코카서스, 서남아시아, 서구, 러시아 등에서 많이 소비된다. 연구결과는 키퍼 입자가 실제로 병원성 세균의 성장을 억압하고, 배변 촉진, 담즙생산 촉진, 간과 쓸개 기능을 촉진하며 2형 당뇨, 고혈압 등 질병에 좋다고 알려졌지만 그 약리 작용은 연구 중이다.

 

Lactobacillus paracasei는 주로 낙농업계에서 유산균발효 공정에 많이 사용되거나 프로바이오틱스로 사용되는 그람 양성 세균이다. 현재 34개의 서로 다른 균주들이 알려져 있는데, 그중에서 16개 균주가 우유에서, 10개 균주가 식물에서, 8개 균주가 사람이나 동물의 위·장관에서 분리된 것이다. L. paracaseiLactobacillus의 다른 종과 다른 점이 많이 있는데 열에 대하여 저항성이 있고, 숙성 중인 치즈에서 잘 자라며 강력한 단백질분해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균주는 P100 펩티드 박테리오신을 생산한다.

 

국내 박테리오신 연구는 생명공학 정책연구팀과 한국식품연구원 등에서 수행하고 있으며, 박테리오신 연구에 대한 국내 대학의 석사, 박사학위 논문이 90개가 넘는 활발한 연구 분야이다

저자
Jianyin Miao,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6
권(호)
59()
잡지명
Food Control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609~613
분석자
강*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