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교실 실습체험
- 행사일
- 2018-05-06 10:00 ~ 2018-05-06 12:40
- 작성일
- 2018-05-06
- 작성자
- 과우회
(사) 과우회는 2018년 5월 27일 청소년 과학교육사업의 과학교실 중 과학체험활동으로
국립과천과학관 패밀리창작놀이터에서 과학체험 활동을 실시하였음.
1. 일 시: 2018년 5월 27일(일) 10:00 - 11:40
2. 장 소: 국립과천과학관 패밀리창작놀이터
3. 체험주제 : 도전 3D모델링
4. 참가자: 36명
o 학생: 초등 15명 o 학부모, 동생: 15명 o 지도교수: 2명
o 지도강사 등 창작놀이터 팀: 3명, o 사무국: 2명,
ㅇ학생들은 수업을 마친 후 3D프린터로 출력하는 과정을 지켜보고 출력물 샘플을 관찰하는 시간을 통해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하였음.
학생과 학부모들은 이와같은 체험교육을 선호하고 있으며, 과우회는 청소년과학교육사업의 체험프로그램을 더욱 활성화할 것임.
PLAY 블록·코딩(운반로봇) 체험실습
1. 일 시: 2018년 5월 6일(일) 10:00 - 12:40
2. 장 소: 국립과천과학관 패밀리창작놀이터
3. 참가자: 27명(학생,학부모,지도강사 등)
4. 학습목표 :
① 당기는 힘의균형과 원리에 대해 생각하며 블록을 조립할 수 있다.
② 블록을 이용해 코딩하고, 원하는 움직임의 알고리즘을 직접 구성 할 수 있다.
5. 활동 방법
①물체를 움직이게 할 때 필요한 요소들을 생각해 보고, 운반로봇을 조립한다.
② 어플리케이션과 교구의 스마트 허브를 블루투스로 연결한다.
(※ 각 스마트 허브에 붙여진 번호에 맞게 연결)
③ 코딩 블록들을 순서대로 나열하는 방식으로 기초 미션을 프로그래밍 한다.
④ 크기가 다른 바퀴를 조립해 보며 마찰력과 당기는 힘의 관계를 생각해 본다.
⑤ 동작센서를 추가하여 조립하고, 심화 미션을 프로그래밍 한다.
(※ 당기기 로봇이 동작센서를 활용해 움직이도록 코딩)
⑥ 연계 모델을 새로 조립하고, 심화 미션을 프로그래밍 한다.
(※ ‘1b.돌고래’ 조립하고 동작센서 적용)
⑦ 하드웨어를 분해하고 부품을 원래 상태로 정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