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1. home
  2. 알림마당
  3. 2018년 이전 자료실
  4. 청소년 과학교육
  5. 전체
  • 2018년 이전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이 청소년 과학교육활동 후 작성한 각종 보고서들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구분
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주제
유전자가위(김범준 학생)
참여전문위원
김봉수
장소
국립과천과학관
작성일
2018-07-24
내용

질의-1. 현재 연구하고 있는 다른 방식의 유전자가위가 있나요?

<답변> 초현미경적 구조를 제작하는 나노기술의 발전을 기반으로 크리스퍼를 몸속에 실어 나를 나노 크기의 지질입자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있다. 바이러스와 크리스퍼의 화물은 꽤 오랫동안 세포 속 유전자 편집과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지만 나노크기의 지질입자와 크리스퍼는 세포 속 재활용 공자에서 분해되기 전 까지 빠르게 작용한다.

 

질의-2. 유전자가위에 사용하는 cas9 단백질은 어떻게 추출하나요?

<답변> 2011년 스트렙토코커스 써모필러스 균의 항바이러스 반응에 절대적인 요소인 cas9유전자를 발견한 이후, 화농성연쇄상구균에서 분리한 cas9유전자가 든 플라스미드를 다양한 대장균주에 집어넣은 후 배양조건과 배양액 종류를 다양하게 바꿔가면서 고농도의 단백질 cas9을 만들어냈다. 마지막 단계에서 안전성을 알아보기 위해 여러번 단백질을 순수분리정제한 후 최종적으로 안전성을 갖춘 cas9단백질을 획득한다. cas9의 아미노산 배열을 컴퓨터로 분석한 결과 두 개의 핵산 절단 영역, 즉 핵산가수분해효소의 존재를 알 수 있었다.

 

질의3-. cas9에 보호장치를 추가할 방법은 없나요?

<답변> 1-2세대 유전자가위와 달리 cas9RNA가 결합한 크리스퍼 시스템은 DNA처럼 보호 장치가 없어 시스템이 오작동할 경우 표적 대상인 염기서열 외에도 다른 유사한 염기서열을 잘라낼 수 있다. 이 때 예기치 못한 돌연변이가 일어나 위험할 수 있어 안전성이 확보되지 못했다. 이를 확인하는 방법을 국내 유전체연구단에서 해결한 것이다. 즉 인간DNA를 유전자 가위로 잘라낸 뒤 다시 이어주는 유전체 시퀀싱이란 유전공학방법을 통해 유전자 가위가 정확하게 표적 연기서열을 잘라냈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 유전자 가위를 구성하는 RNA말단에 구아닌(guanine)염기를 추가해 인간 유전체에 한군데에서만 작용하는 정교한 유전자 가위를 만드는데 성공하여 정확도를 높였다.

첨부파일
담당부서 과우회 담당자 과우회 연락처 02-566-324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