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관 전시주제 심층해설

  1. home
  2. 알림마당
  3. 2018년 이전 자료실
  4. 청소년 과학교육
  5. 과학관 전시주제 심층해설
  • 2018년 이전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이 청소년 과학교육활동 후 작성한 각종 보고서들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구분
과학관 전시주제 심층해설
주제
기상기후이야기(기후변화! 너는 누구냐?)
참여전문위원
이종국
장소
국립중앙과학관
작성일
2016-08-29
내용

해설전시품

기상기후이야기(기후변화! 너는 누구냐?)

자문과학자

이 종 국

해설시간

20분 내외

심층해설 분야

크고 작은 생명체로 가득한 녹색지구에서 영원할 것 같던 빙하와 만년설이 녹아내리고, 해수면이 상승하며, 사막이 늘어나고, 강도를 더한 태풍과 홍수가 지구촌을 휩쓸고 있다. 산업혁명 이후 화석연료에서 과도한 온실가스 배출이 몰고 온 지구온난화, 기후변화의 진실과 미래를 학습한다.

 

특징 및 전시의미

최근 지구온난화가 몰고 온 기후변화는 해수면 상승, 사막화, 재난재해 급증, 생태계 변화 등을 초래하고 있으며, 안전한 지구환경 보전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으며

기후변화의 핵심인자인 탄소(화석연료)배출을 줄이기 위한 세계 각국의 대응과 정책방향 등 과학적 접근원리를 보여준다.

이론적 내용 및 원리

현재 74억 명에 달하는 세계 인류가 주로 화석연료를 사용하며, 여기에서 막대한 양의 온실가스가 배출되고 있다.

대기권 중에 부유하는 온실가스는 지구복사에너지를 지표로 반사함으로써 지구기온을 상승시키는 지구온난화의 역할을 한다.

지속적인 온실가스의 배출량 증가로 가속화하는 지구온난화현상은 지구의 기온상승에 따른 기후변화 촉발을 야기한다.

지구가 뜨거워지는 기후변화는 만년설과 빙하의 해빙, 해수면 상승(투발루현상), 사막화, 황사와 미세먼지 증가, 생태환경 변화 등의 문제를 전 세계적으로 몰아치고 있어 안전한 지구환경의 복원이 시급한 실정이다.

그 외 지식 및 생활 활용 분야

지구환경 보전과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아 실천하기 (BMW운동, 건물옥상 녹화 등)

초록별 지구를 살리고 재앙 수준의 자연재해를 줄이기 위한 아이디어 모으기(신재생에너지 개발, 과학자의 꿈갖기 등)

첨부파일
담당부서 과우회 담당자 과우회 연락처 02-566-324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