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관 전시주제 심층해설

  1. home
  2. 알림마당
  3. 2018년 이전 자료실
  4. 청소년 과학교육
  5. 과학관 전시주제 심층해설
  • 2018년 이전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이 청소년 과학교육활동 후 작성한 각종 보고서들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구분
과학관 전시주제 심층해설
주제
석유화학 (현대는 플라스틱 시대)
참여전문위원
조남숙
장소
국립중앙과학관
작성일
2016-08-09
내용

우리 소지품의 70%가 석유화학제품인데 그 중 대부분이 넓은 의미의 플라스틱 합성고분자 화합물이다. 플라스틱의 어원은 그리스어의 plastikos `성형하기 알맞다`라는 의미의 형용사가 plastic 된 것이다. 영어로 성형수술이 plastic surgery 이다. 즉 예쁘게 알맞게 수술한다는 것이다.

 

우리의 옷의 대표적인 재질인 합성섬유인 나일론과 폴리에스텔 뿐만 아니라 운동화 밑창의 재질인 합성고무 등이 석유화학제품 플라스틱이다. 필기구의 겉 재질, 핸드폰의 케이스, 안경알, 지갑 재질 등 역시 플라스틱 석유화학제품이다. 따라서 우리 소지품의 70%가 석유화학제품이 되는 것이다.

 

석유화학제품인 플라스틱은 우리 소지품 외에도 우리 일상생활에서 나무, , , 가죽, 종이, 유리, 도자기 등의 재질들을 플라스틱으로 대체하고 있다. 역사에서 그 시대를 주도하는 물건의 재질로 따져서 석기시대, 청동기 시대, 철기시대라고 하는데 그러고 보면 현대는 플라스틱 시대가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물질을 일반 대중과 초, ,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알려주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첨부파일
담당부서 과우회 담당자 과우회 연락처 02-566-324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