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중국의 신에너지 개발: 현황, 제약 및 개선

전문가 제언

비록 중국의 신에너지는 전반적으로 대단한 탄력을 가지고 개발되고 있으며, 신에너지의 사용을 위한 진전을 이루어 왔지만, 불충분한 거시-정책 지원 및 부적당한 장려책과 같은 제약들이 있다. 현재는, 수력발전, 태양 온수기 및 신에너지산업의 기타 개별적인 분야들이 시장경쟁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신에너지 자원은 높은 개발 및 이용비용, 분산된 자원, 소규모 및 불연속적인 생산 등으로 인하여 시장경쟁성이 결여되어있다.

 

이 논문은 제도, 소비, 생산 및 기술의 4가지 개선측면을 통하여, 중국의 신에너지가 당면하여온 제도, 효율, 공급, 지역 및 기술을 포함한 5가지의 제약을 깨뜨리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것은 중국의 신에너지개발에 있어서 깊이 자리 잡고 있는 모순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고 또한 화석에너지로부터 신에너지로의 에너지 패턴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한 장기적이고 다양화된 포트폴리오 전략이다.

 

전반적으로, 2020년까지는 많은 신에너지기술이 상업화 수준을 달성할 것이고 또한 신에너지는 총 일차에너지의 18% 이상을 점유하게 될 것이다. 그 이후에는 신에너지가 완전히 상업화를 달성하고, 대규모로 화석연료를 대체하며, 2050년까지 총 에너지소비의 30% 이상에 이를 것이다.

 

신에너지의 개발 및 이용에 있어서, 광대한 국토를 갖고 있는 중국에 비해 전력망 운영 등을 비롯한 여러 가지 면에서 현재는 우리나라가 우위에 있다고 여겨진다. 그러나 엄청나게 많은 신에너지 자원을 바탕으로 중국은 기술향상을 촉진하여 신에너지의 활용을 점진적으로 높여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적으로 신에너지의 역할이 점점 더 주목을 받고 있는 추세를 감안할 때 우리나라도 비-화석 에너지 및 재생 가능한 에너지 등 신에너지의 이용 및 개발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자
Wu Geng, Zeng Ming, Peng Lilin, Liu Ximei, Li Bo, Duan Jinhui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6
권(호)
53()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885~896
분석자
윤*효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