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몰리브덴광의 부선에서 응집제 억제효과

전문가 제언

몰리브덴은 18세기 후반에 발견됐으며 자연에서는 금속형태로 나타나지 않는다. 이는 그리스어의 “molybdos”에서 유래되었으며 원광석은 몰리브덴(휘수연석, MoS2)이다. 과거 몰리브덴은 납, 흑연 및 방연광 등의 유사광물과의 구분이 안되어 이 모두를 “molybdos”라고 불렀다. 1778년 스웨덴의 화학자 Karl wilhelm Scheele가 몰리브덴을 발견한 후에는 몰리브덴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이는 합금연료로 사용되어 강철, 주철, 초합금에 경도, 강도, 인장도 및 마모와 부식에 대한 저항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세계 몰리브덴 시장은 미국, 일본, 독일 및 중국이 전 세계 수요의 약 50%를 차지하며 미국, 칠레, 중국의 공급량이 전체공급량의 90%이다. 몰리브덴광상은 망상광상과 각역광상을 포함하는 반암형광상 또는 광염광상, 화강암질 관입과 석회질이 풍부한 퇴적암의 접촉 교대지역, 석영맥광상, 페그마타이트와 반화강암 암맥 퇴적암 내의 층상광상이다.

 

재활용 공정수의 질은 CuMo광 부선에서 주요한 이슈이다. CuMo광 처리공정은 몰리브덴이 구리황화물과 함께 회수되는 종합부선과 구리황화물을 억제로 몰리브덴을 분리시킨 후 선택적으로 분리 부선을 하는 단계가 있다. 응집제는 보통 구리공장에서와 몰리브덴공장에 앞서 CuMo 벌크농축물의 중간급 증점제(thickeners)로 사용된다.

 

이 글은 기존의 응집제, 고분자 음이온 폴리아크릴아미드(PAM)가 강한 몰리브덴 억제제가 있음을 보여준다. 저분자량 전단은 몰리브덴에 대한 응집효율이 상실됨에도 불구하고 폴리아크릴아미드를 저하시켰다. 비이온 응집제인 폴리에틸렌 옥사이드(PEO)는 넓은 범위의 pH에서 몰리브덴 현탁액에 효율적인 응집현상을 보여주었다.

 

국내에서는 동원 NMC 선광장의 부유선별 과정에서 광미여과액을 순환수로 활용을 위해 pH 조절 연구를 수행하였으나 몰리브덴광과 고분자 응집제에 관한 체계적인 응집연구를 하지 못하였다고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전호석 등은 언급했다. 따라서 국내 몰리브덴 확보를 위해 이 글에서 언급한 내용 검토와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저자
S. Castro,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5
권(호)
74()
잡지명
Minerals Engineering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3~19
분석자
조*동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