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키틴과 키토산 고분자: 화학, 용해도와 섬유형성

전문가 제언
○ 키틴과 키토산 고분자는 천연에서 산출되는 고분자로 주로 갑각류, 곤충 등 동물의 외피나 곰팡이, 이스트의 세포벽을 구성하는 성분으로부터 얻어지며 식물로부터 얻어지는 셀룰로오스와 다른 독특한 구조와 기능을 가지고 있다.

○ 키틴과 키토산은 생체적합성과 생분해성을 가지고 있어 환경친화적 재료일 뿐 아니라 항박테리아성이나 생체의 면역체계로부터 거부반응이 일어나지 않는 특성과 항균성 등을 가지고 있어 새로운 기능성 바이오의학용 재료로 주목받고 있기 때문에 현재까지 방대한 연구결과가 축적되어 있다.

○ 키틴과 키토산은 세계적으로 대량 생산되고 있으나 일반적인 유기용매에 용해되지 않으므로 이들 물질을 활용하여 유용한 응용을 찾기는 어렵다. 갑각류의 외피를 구성하는 키틴은 반결정성 다당류로 글루코오스 고리의 2위치에 아세트아미드기를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한 사슬 간 수소결합과 또 이들 마이크로피브릴이 단백질로 둘러싸여 있어 사슬 간 분리가 일어나기 어려워 일반적인 유기용매에 용해하지 않는 특성이 있으므로 키틴의 활용은 매우 제한되어 있다.

○ 키틴에 존재하는 마이크로피브릴 구조를 고려할 때 키틴으로부터 섬유화나 필름화가 가능함은 일찍부터 제시되었으며, 키틴을 N-아세틸화하여 얻은 키틴 유도체인 키토산이 개발되었고 키토산을 이용하여 섬유화하는 과정이 개발되었다. 그러나 키틴용매의 개발과 전기방사와 같은 새로운 방사법에 의해 키틴의 섬유화 및 필름화에 대한 기술이 발전하여 이제는 키틴 및 키토산섬유의 생산이 실용화 단계에 도달하였다.

○ 본고는 키틴과 키토산의 용해, 이를 토대로 한 섬유화 및 필름화 기술, 이로부터 생산된 섬유의 바이오의학용 재료로의 활용에 관련된 최근의 연구결과를 소개하고 있어 앞으로 발전이 기대되는 첨단 섬유재료 개발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저자
C.K.S. Pilla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09
권(호)
34(7)
잡지명
Progress in Polymer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641~678
분석자
마*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