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기폭발 공정에서 마이크로프로세서 기반 인간-기계 인터페이스
- 전문가 제언
-
○ HMI는 운전자에게 공정 데이터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운전자가 공정을 모니터하고 제어하는 장치이다. 이런 인간-기계 시스템은 (1)수동시스템 (2)기계화 시스템(반자동화 시스템) (3)자동시스템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복잡계통에서 HMI의 엔지니어링은 인체공학(ergonomics, human factor)을 고려한 것으로 상응하는 분야는 HFE(Human Factor Engineering, 인간공학), 시스템 공학의 부분인 UE(Usability Engineering)가 있다. HMI 설계는 상호작용 스펙(interaction specification), 인터페이스 소프트웨어 및 프로토 타입과 같은 단계로 구성된다.
○ HMI는 보통 SCADA(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 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 및 S/W 프로그램에 연결되어 트렌드, 진단 데이터 및 관리정보(계획보수절차, 물류정보, 센서 또는 기계에 대한 정보 및 전문가 시스템의 고장처리 가이드 등)를 제공한다. HMI 계통은 보통 정보를 운전자에게 미믹 도형형태의 그래프로 제공한다.
○ HMI는 대규모 플랜트의 주제어실(main control room)뿐 아니라 중소규모의 플랜트에도 적용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소규모 마이크로프로세서 기반 HMI/GUI(Graphic User Interface) 감독제어계통(supervisory control system)이 산업용 공정계통에 저비용으로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국내의 경우 대부분의 대규모 화학공정, 석유플랜트 등의 MMI(Man-Machine Interface) 또는 HMI가 대부분 외국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 국내 원전의 경우 한국원자력연구원 및 한수원이 주축이 되어 개발한 한국형 표준원전(KSNP: Korean Advanced Power Plant)에서는 주제어실의 MMIS(Man-Machine Interface System)가 원전계측제어시스템에 포함되어 국산화되었다. 또한 한국수력원자력은 차세대 원자로인 APR-1400에 국내에서 개발한 원전계측시스템을 위한 MMIS를 신고리 3, 4호기에 적용할 예정이다. 앞으로 이러한 설계기술의 국산화뿐 아니라 H/W장치의 국산화도 적극 개발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Ruey-Fong Chang,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1
- 권(호)
- 33
- 잡지명
- Computer Standards & Interface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232~248
- 분석자
- 박*준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