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공장에서의 효과적인 세척과 살균
- 전문가 제언
-
○ 공중위생관리법에 의거 관리하고 있는 세척제는 위생용품의 규격 및 기준에서 사람이 그대로 먹을 수 있는 야채 또는 과실 등을 사용되는 1종 세척제, 음식기, 조리기구 등 식품용 기구(자동식기세척기용 및 산업용 식기류 포함)를 씻는 데 사용되는 2종 세척제 및 식품의 제조장치, 가공장치 등 제조·가공용 기구 등을 씻는데 사용되는 3종 세척제로 분류하고 있다.
○ 세척제로 사용할 수 있는 성분은 식품첨가물공전에 수재되어 있으며, 만약 이외의 성분을 사용하고자 할 때에는 외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근거서류나 관련 문헌 등을 식약청장에 제출하여 검토를 받아야 한다.
○ 식품위생법에 의거 관리하고 있는 기구 등에 사용하는 살균제는 식품 첨가물공전에 규격 및 기준이 수록되어 있다. 이상적인 살균제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 넓은 범위의 살균력과 안전성을 가지며, 식중독균의 사멸속도가 빠르고, 수용성이며 쉽게 조제할 수 있고, 식품의 맛이나 향에 영향이 없고, 부식성이 없으며 또한 경제적이며 환경 친화적이며 독성이 없어야 한다.
○ 식품 생산관리 시스템의 주요한 수법으로 HACCP 제도가 계속 도입과 함께 이전 살균 목적의 수법을 대처하기 위해 산성수 등 전해수를 식육가공업, 수산가공업 등 여러 분야에 사용하기를 시작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식품공장에서는 이에 대한 기술도입이 미비한 실정이다. 앞으로 신선도를 유지하면서 가공해야 하는 식품공장에서 이를 활용을 위한 기술개발의 노력이 필요하다.
○ 식품공장에서는 식중독균은 눈에 보이지 않으므로 이러한 균의 관리를 위해 세척과 살균을 철저히 하여 안전한 식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토록 노력하여야 할 것으로 본다.
- 저자
- MATOBA Hiroyuk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1
- 권(호)
- 50(6)
- 잡지명
- ジャパンフ-ドサイエンス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48~52
- 분석자
- 이*옥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