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의 시멘트제조기술 개발동향
- 전문가 제언
-
○ 세계적으로 연간 약 34억 톤의 시멘트가 생산되고 있으며, 이 중에서 아시아에서 60% 이상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중국의 시멘트생산량이 차지하는 비중은 40% 정도인 13.5억 톤으로 시멘트 생산량은 건설시장에 비례해서 급격하게 성장해왔다.
○ 시멘트공장은 막대한 양의 석회암을 원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제조 및 운반과정에 상당한 양의 분진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소성과정에서도 많은 양의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대기 중에 상당한 양의 SOx, NOx를 배출한다.
○ 이러한 이유 때문에 시멘트 제조공정을 개선하는 주안점은 에너지절약과 배출가스 감소 문제이다. 특히 에너지절약은 클링커소성과정과 분쇄과정에서 대규모의 절약이 가능하다.
- 소성과정에 사용되는 에너지를 절감하는 방안은 사용원료를 균질한 배합원료로 하고,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화석연료를 대체연료 또는 신재생연료로 대체하는 방법이 있다.
- 클링커를 분쇄하는 과정에서는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충격방식에서 압력방식으로 바꾸면 상당한 양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고, 분쇄보조제를 사용할 수도 있다.
○ 본고에서는 시멘트산업의 선진화를 위해 온라인 분석 장비를 통한 제품의 균질화, 에너지절감 외에 벨라이트(belite)시멘트에 의한 에너지절감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시멘트공장의 에너지절감분야를 세부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 국내에서도 폐기물을 시멘트 또는 콘크리트 원료로 사용하는 기술이 개발되었다. 즉 제련소의 철강슬래그는 이미 고강도의 시멘트원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비산재 및 폐 콘크리트의 슬러지와 분말도 시멘트원료 및 콘크리트재료로 사용하는 연구결과 또는 특허가 시행 중에 있다.
- 저자
- Francois Sorrentin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41
- 잡지명
- Cement and Concrete Researc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616~623
- 분석자
- 진*섭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