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재생가능 자원으로 액체 바이오연료 생산

전문가 제언
○ 국내 바이오연료 생산기술은 1990년대에 대형 메탄발생장치를 설계·운전하여 지금은 세계적 기술수준으로 공장수출을 하고 있다. 그리고 폐식용유로부터의 디젤연료 생산기술은 1995년부터 국가 프로젝트로 시작하여 2005년에 상용화 되었다. 최근에는 셀룰로오스로부터 2세대 연료연구에 매진하고 있으나 아직 초보단계라 할 수 있다.

○ 식물자원인 목재 및 식물유는 열과 전기 생산에 사용되고 있다. 이 현상은 산업혁명으로 이어져 석탄과 원유가 주 에너지로 사용되는 동안 지속될 것이다. 비록 에너지원으로 생물자원 활용이 한계에 이르렀지만 석탄과 원유 사용량은 줄어들지 않고 있다. 최근 주목할 만하게 화석에너지가 바이오에너지로 대체되면서 바이오에너지가 저렴하고 재생?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인식되었다.

○ 바이오메스 자원으로부터 유도되는 바이오연료 및 바이오에너지는 석유대체를 할 수 있으면서 환경적으로 이득을 얻을 수 있어 바이오에너지 생산 및 사용 잠재력에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바이오에너지를 유도하는 다양한 공정과 이의 총체적인 이익은 공정을 상세하게 검토해서 얻게 된다.

○ 2세대 연료는 이용측면에서 폭 넓은 변화를 보이고 있어 리그노셀룰로오스 원료 및 최종 생산물인 가스 혹은 액체연료는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2세대 바이오연료의 주원료는 목초와 같은 비식용작물로 충당할 수 있고 성장이 잘 되는 단기회전 산림에 의해서도 공급될 수 있다. 바이오매스 폐기물 잔사로부터 2세대 바이오연료는 향후 10~15년 이내 시장형성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 이 글에서는 리그노셀룰로오스 재료를 사용할 시 많은 이점이 있는 것이 분명한데도 대규모시설이 없는 것은 바이오전환기술이 아직 확립되어 있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바이오에탄올은 주로 사탕수수와 전분함유 재료로부터 생산하고 있다.

저자
Poonam Singh Nigam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37
잡지명
Progress in Energy and Combustion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52~68
분석자
홍*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