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담수용 역삼투막의 생물부착
- 전문가 제언
-
○ 인구증가와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담수자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물 순환에 의한 담수자원 공급량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해수, 폐수 등 타 수자원을 전용하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 해수는 수량이 풍부하고 수질도 거의 일정하므로 도서지역이나 사막지역 등 담수자원이 부족한 지역에서는 해수담수화시설을 이용해 부족한 담수자원을 충족하고 있다.
○ 해수담수화는 주로 증발법과 분리막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증발법은 다단효용방식과 다단증발방식이 있고, 분리막으로는 역삼투막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 증발법 중에서 다단 증발방식이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지만, 에너지 비용 때문에 점차 역삼투막으로 이동하고 있다. 역삼투막 공정에서는 에너지효율을 제고하기 위해 Pelton wheel 등으로 농축액 또는 여과액의 배출압력을 회수한다면, 소비되는 동력의 80%를 회수할 수 있다고 한다.
- 또한 유기고분자물질인 막의 재질을 세라믹 또는 탄소튜브 등으로 교체해서 약품 또는 미생물로부터 막을 보호하는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 본고에서는 역삼투막을 운전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생물부착을 다루었고, 이러한 생물부착은 생물막과 함께 세포외 고분자물질에 의해 발생한다고 한다. 또한 이를 억제하기 위해 원수의 전처리, 살생물제의 투입, 표면개조 및 막 세정을 제시하고 있다.
○ 국내에서도 2011년을 기준으로 도서 및 해안지역을 중심으로 95개 이상의 해수담수화시설이 있지만, 중·대규모의 역삼투막에 의한 해수담수화시설은 없다. 해수담수화시설을 수출전략 품목으로 지정했다고 하지만, 차후 해수담수화시설의 핵심인 역삼투막의 모듈개발 및 표준화를 위한 방안이 정부 주도로 조기에 수립되기를 기원한다.
- 저자
- Asif Mati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281
- 잡지명
- Desalina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16
- 분석자
- 이*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