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 고령자를 고려한 주입장치의 선택
- 전문가 제언
-
○ 고령자의 당뇨병 관리에 있어서 혈당조절을 목표로 하기 위해서는 경구용 혈당 강하약제나 인슐린에 의한 조절요법이 일반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인슐린제제나 근래에 판매되고 있는 GLP-1수용체작동약은 주사제제로서 유용한 치료제라 하더라도 이를 사용하는 데는 여러 가지 적절한 조작이 필요하다.
○ 근래에 알려진 바로는 GLP-1수용체작동약 및 DPP-4 저해제를 설포닐 우레아(SU)제 등 다른 당뇨병용약과 병용함으로써 심각한 저혈당증상이 나타나는 약화사고가 발생함으로써, 일본 후생노동성 의약식품국 안전대책과는 관련 제품의 첨부 문서 개정을 지시하였다.
○ GLP-1수용체작동약 및 DPP-4 저해제는 SU제와 병용하게 되면 저혈당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에, SU제의 감량을 검토하여야 하며, 사용상의 주의가 추가되었다. 시타그리프틴린산은 그리메피리드와의 병용 시 5.33%, 피오그리타존과의 병용 시 0.8%, 메트폴민과의 병용 시 0.7%로 저혈당증이 나타난 점도 주지시키고 있다.
○ 본문에 의하면 특히, 고령자가 시각장애일 때 사용하여야 할 인슐린제제와 GLP-1수용체작동약의 주입장치는 기본적으로 같은 조작이므로 자기 스스로 주사를 시술할 때, Low-vision환자에서는 인슐린제제의 종류를 Label이나 주입장치의 Color code로서 인식하는 것은 가능하므로 주입장치 중에서 Flex-pen이나 Mirio-Pen은 이러한 점에서 이용하기가 편리하게 고안된 주입장치이다. Blindness에서는 점자나 Tactile code(주입button으로 요철이 표시된 것)가 유용할 것이며, 주입장치 중에서는 Flex-pen과 Innolet가 유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Ashaku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1
- 권(호)
- 62(13)
- 잡지명
- 藥局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3899~3904
- 분석자
- 최*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