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저탄소 사회의 만족: 일본 석탄발전소의 최근 기술동향

전문가 제언
○ 지구온난화를 줄이고 급격한 기후변화에 대응하고자 하는 인류의 바람은 에너지 절약과 신재생에너지를 연구 개발하여 우리들의 삶에 접목하고자 하는 노력이다. 여기서 다시 에너지 문제를 생각할 때 선진국은 물론이고 개발도상국들도 석탄에너지에 대한 재고의 바람이 불고 있는 것을 본다.

○ 이 대목에서 석탄은 검고 먼지 나는 온실가스의 주범의 하나로 그냥 치부해버릴 일은 아니라고 본다. 또한 석탄의 직접연소를 떠나 가스화복합발전(IGCC)이나 석탄청정화 기술의 연구를 계속해서 진행해야 하는 이유도 있음을 알 수 있다.

○ 에너지 전문가들의 견해로 석탄 청정이용 프로젝트는 중화학공업 위주의 산업구조가 적어도 20년이 지속될 것이며 석탄위주의 에너지구조와 석탄을 연소하여 전력을 생산하는 구조도 최소한 40년이 될 전망으로 보고 있다. 탄소배출이 많은 에너지를 주요 에너지원으로 하는 에너지 구조와 녹색 저탄소 경제발전 간의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각국은 석탄을 주요 에너지원으로 하면서 오염 배출을 최소화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 이글에서 석탄발전에 대한 일본의 동향이 제시되었고 중국은 “중국 에너지 중장기 발전전략 연구”로 오는 2050년에도 석탄이 1차 에너지 구조 중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0%가 될 전망으로 석탄수요량이 25억 톤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 우리나라도 20여 년간 대체에너지 기술개발의 일환으로 정부 주도하에 연구소, 대학, 기업이 공동으로 CCT(clean coal technology) 연구를 추진하여 왔으나 선진국에 비해 연구비 또는 연구 성과는 아직도 초기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 그러나 이글에서 시사하는 바와 같이 석탄의 에너지원으로의 존재는 지속되어야 하며 보다 청정화하고 고효율화한 에너지로 발전하는 기술 개발에 역점을 두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저자
Yukiya MURAN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1
권(호)
5(2)
잡지명
Journal of Power and Energy System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84~194
분석자
손*목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