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자동변속기의 연비절약 기술(Fuel Saving Technology of Automatic Transmission)

전문가 제언
□ 최근 세계적으로 지구환경보호, 자원절약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자동차의 연비성능 향상에 대한 요구가 매년 높아가고 있다. 한편 승용차 자동변속기의 수요확대와 함께 연비향상 기술은 기업의 책무이며 아주 중요한 과제이다.

□ AT차의 토크 컨버터는 유체를 개입시켜 동력을 전달함에 따라 이에 상응하는 동력손실을 피할 수 없다는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본문에서는 토크 컨버터의 장점을 유지하면서 동력전달 효율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는 뛰어난 AT유압제어 시스템과 마찰특성의 기술개발을 소개하였다.

□ 최근에는 A/T의 소형·경량화를 목적으로 단방향 클러치(OWC)를 사용하지 않는 클러치 대 클러치(C-to-C)로 불리는 변속이 주류가 되고 있다. C-to-C로는 두 가지의 클러치 해방과 결합의 타이밍을 맞출 필요가 생겼다. 해방에 대해 결합이 늦을 경우는 A/T 내부가 중립상태가 되어 엔진 회전이 급상승하고, 반대로 해방에 대해 결합이 빠를 경우는 동시결합에 따른 감속감이 생겨, 양쪽 모두 변속감이 악화되기 때문에 컴퓨터(ECU), 밸브 바디, 엔진을 포함한 치밀한 제어와 부품의 정밀도가 요구된다.

□ 최근의 기술은 엔진과의 협조제어로 차량정지시나 감속주행 시에 엔진의 연료 분사량을 저감시키거나, 연료 컷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연비절약을 추구하고 있다. 특히 록-업 슬립제어나 뉴트럴 제어에 있어서는 클러치를 미소 슬립상태로 하기 때문에 변속감·응답성 확보와 마찬가지로 치밀한 제어와 부품정밀도가 요구된다.

□ 이러한 자동변속기의 전달효율 향상의 기술은 연비 향상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따라서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판단된다.
저자
Naoyuki Fukay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4
권(호)
58(4)
잡지명
자동차기술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48~53
분석자
이*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