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자 나노섬유의 최근 진보(Recent advances in polymer nanofibers)
- 전문가 제언
-
□ 최근 전 산업계에서 새로운 물성과 재료 이용의 극대화란 관점에서 나노 크기의 재료 제조 및 응용에 관심이 집중되어 있다. 섬유인 경우 실질적으로 응용되는 실의 굵기는 인조피혁의 원료에서 1000~3000nm 정도의 크기는 현실적이나, 실질적인 나노 크기는 10~100nm은 되어야 하므로 아직도 2 order의 차이가 있다.
□ 본 본문에서는 5가지 방식의 제조법에 관한 설명이 있으나 실현 가능하고, 대량 생산의 가능성은 전기방사법으로 사료된다. 전기 방사는 일차적으로 고분자 용액이나 용융물을 이용하여 melt blowing하는 방식에서 한 단계 진전한 방식으로 평가할 수 있다. 연구적인 차원에서는 많은 유사 설비가 가능하므로 꾸준한 연구가 요구된다.
□ 나노섬유를 만들고, 평가하는 작업은 대체로 전통적인 기기의 이용이 가능하므로 연구의 제한은 없다고 사료된다. 나노섬유나 매트뿐 아니고, 나노 코팅, 나노필름 등 연구의 범위가 다양하므로 본 보문에 소개된 실험실적 방식의 재현에서부터 연구의 출발선으로 잡음도 바람직하다.
- 저자
- Jayaraman, K; Kotaki, M; Zhang, YZ; Mo, XM; Ramakrishna, S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4(1-2)
- 잡지명
- JOURNAL OF NANOSCIENCE AND NANO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52~65
- 분석자
- 임*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