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식품영양학에서의 저작연구(Mastication Research by Food and Nutrition Scientists)

전문가 제언
□ 고령자식의 상용 메뉴화의 필요성
고령화는 확실하게 진행되는 사회 현상으로서, 식품산업으로서도 큰 수요가 전망되는 고령자식이나 간호 식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고령자나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면 공공시설이나 그 외의 공업제품으로 말하고 있는 유니버설디자인이나 제한 없는 생각이 나올 수 있다. 식품유통 · 판매법이나 포장에서는 그것도 필요한 것이다. 유니버설식품, 즉 고령자에게도 건강한 자와 공통으로 먹기 쉬운 식품을 반드시 만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것보다는 고령자에게 먹기 쉬운 식품이 식당의 메뉴와 같이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고령자에 필요한 영양성분은 젊은 사람과 비교해서 에너지가 낮다는 것 이외에는 큰 차이는 없다. 섭식 장애가 있어도 섭취하지 않으면 안 되는 영양성분은, 건강한 젊은 사람과 비교하여 큰 차이가 없고, 식품의 물성만이 제약되고 있는 것이 많다.
스스로 식품을 선택하지 않고 수동적인 입장에 있는 고령자나 병인 등의 조리식품이 건강자의 경험에 기준하여 먹기 편하다고 판정되어 있지 않은가를 한 번 더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이들 식품에 대하여 객관적 데이터를 표시하여 실증할 필요가 있다.

□ 저작의 공동연구 필요성
치과 의학측이 어느 개인에 대하여 그 식품을 보다 잘 저작할 수 있도록 치아나 구강상태를 조정하면, 제일 효과적인 저작이 될 것이다. 최근에 건강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으나 고령자와 섭식장해 자에 대한 연구는 미진한 것이 많다. 걱정되는 것은 세간에 나돌아 다니는 정보 중에는 과학적 근거가 결여된 것도 많이 있다. 저작연구자 그 단체는 확고한 객관적 데이터에 기초한 견해를 나타내는 무거운 사회적 책임 하에 연구결과를 발표하여야 할 것이다. 잘 저작하기 위해서는 저작하기 쉬운 식품의 제공과 치아나 구강을 치료하는 양쪽의 고려가 필요하다. 치과 의학적인 접근과 함께 식품과학적인 연구, 또는 양자의 공동연구가 필요한 여러 가지 분야가 있다고 생각한다.
저자
Kaoru KOHYAM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03
권(호)
13(2)
잡지명
Journal of Japanese Society for Masticatory Science and Health Promotion(J615)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49~57
분석자
박*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