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1. home
  2. 알림마당
  3. 뉴스

중기부, 하반기 중소·벤처 R&D 지원.. 총 1800억원 규모

작성일
2020-06-23
작성자
관리자
구분
중소기업
조회수
4284
첨부파일

중기부, 하반기 중소·벤처 R&D 지원.. 총 1800억원 규모



중소벤처기업부는 하반기 중소·벤처기업 R&D를 지원하기 위한 신규과제를 다음달 31일까지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

중기부는 올해 하반기 총 1800억원 규모로 기술혁신, 창업성장 등 총 11개 R&D사업에 1643개의 신규과제를 지원하게 된다. 소재·부품·장비분야 260억원, 바이오헬스 등 빅3(바이오헬스, 미래형 자동차, 시스템 반도체) 분야 203억원, 인공지능(AI) 분야 75억원 등 중소·벤처기업의 유망기술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이 이뤄진다.

중기부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과 협업을 통해 국내 보유 최고 수준의 슈퍼컴퓨터 누리온을 활용한 신산업 분야 중소·벤처기업의 기술 개발도 지원한다. KISTI에서 발굴한 유망 중소벤처에 R&D 서면평가를 면제하고, KISTI는 중기부 지원과제에 슈퍼컴퓨터 수수료 면제, 전문가를 통한 맞춤형 활용을 지원해 치료제, 백신 등 기술개발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또 성장잠재력이 높은 후보기업군을 대상으로 유망품목을 발굴해 R&D를 지원하는 ‘예비 가젤형 기술개발사업’도 새로 지원한다.

R&D 초보기업을 대상으로 기술·시장분석, 기술개발·사업화 전략 수립, 특허전략 수립 등 기술개발 기획을 지원하는 기획지원사업과 기업애로 사항을 공과대학 교수들이 직접 원포인트 지원하는 맞춤형 기술파트너 사업도 함께 신청 받는다.

중기부는 도전·혁신형 기술개발을 촉진하고 R&D 참여기업의 다양한 수요를 반영할 수 있도록 지원방식을 다양화한 ‘투자형 R&D’와 ‘후불형 R&D’를 신설할 예정이다. 우선 소재·부품·장비 및 언택트 등 분야의 과감하고 도전적인 기술개발을 뒷받침하기 위해 단순 출연·보조방식에서 벗어나 투자방식의 R&D를 신규로 지원한다.

민간 벤처캐피탈(VC)이 선별해 선투자한 기업에 대해 정부가 최대 2배수, 30억원까지 후매칭 투자하고 성과 우수기업에 대해서는 정부의 투자 지분에 대해 최대 60%까지 콜옵션도 부여한다.

후불형 R&D는 기업이 R&D 재원의 일부를 선투입해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성공판정 후 나머지 출연금을 정부로부터 지급받게 된다. 후불형 R&D를 통해 창출된 사업화 성과에 따라 기술료 감면, 후속 사업화 자금, R&D지원을 연계한 인센티브도 추가로 제공된다.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벤처기업의 자금 부담을 덜어주고자 시행하고 있는 R&D 참여기업의 민간부담 및 현금부담 비율에 대한 완화 조치는 하반기 지원사업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하반기 기술개발사업에 참여하는 중소·벤처기업은 민간부담 비율을 최대 35%에서 20%까지, 현금부담 비율을 최대 60%에서 10%까지 하향해 적용받을 수 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원문 보기 클릭을 하시기 바랍니다.


2020-06-23
파이낸셜뉴스 구자윤 기자(solidkjy@fnnews.com)

※ 출처 : 파이낸셜뉴스(https://www.fnnews.com/home)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