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1. home
  2. 알림마당
  3. 자유게시판

리싯 프로그람 홍보자료

작성일
2021-11-16 14:44
작성자
이*갑
조회수
1215
첨부파일
퇴직 고 경력 과학 기술자 활용 제도인 리시트 프로그램 소개
농학박사.식품기술사. 이 성 갑(Rhee,SeongKap)
한국 기술 사 회 홍보 위원, 식품 분회 명예 회장 .국립 한 경 대학교 대학원 장
한 경 대 명예교수 호서 대 /강원 대 식품 생물 공학과 초빙 교수
한국산업기술진흥회협회/과학기술정보연구원 Reseat전문 연구 위원
E-mail:2869sk@hanmail.net

1. 서론
○ 우리는 1960년대 까지 보리 고개라는 먹 거리로 대변되는 굶주리고 배 주리 던 시절을 해결하고 오늘날 같이 풍족한 우리 생활을 실현 시켜준 퇴직과학기술자들을 국가의 주요과학기술자원으로 인식하고 이를 사회 전반에 활용하여 궁극적으로 국가과학기술경쟁력 뿐만 아니라 직업인 으로서의 과학 기술자들의 사기를 높이기 위한 여러 정책들이 정부의 지원으로 여러 기관들에서 운영되고 있다. 이 같은 정부의 노력으로 퇴직 과학 기술자 활용이 주요 정책의 틀로서 자리 잡고 있지만 아직도 사회 전반에서 효율적으로 작동하는 퇴직 과학 기술자 활용 시스템을 본격화하기 위해서는 아직도 기반 구축이 미비한 상태이다.
활용 연계 시스템 등 충분한 인프라 구축을 기반으로 조직 내에서는 정년 연장에 해당하는 단계 별 준비 프로그램이나 퇴직 후 활용 프로그램, 조직 외에서는 사회 전반의 과학기술교육프로그램이나 과학기술봉사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의 보다 본질적인 부분들이 단계 별로 해결되어 가야 한다. 과학 기술부 는 산업 계 연구 개발 지원 정책의 주요 수요 대상자인 기업 부설 연구소 연구자, 테크노 닥터 및 ReSEAT 프로그램 등 고 경력 퇴직 과학기술인, 기업 연구 클러스터, 산업 기술 연구 조합, 엔 지니어링 및 기술사 회 등에게 정부가 추진하는 기업 연구 개발 정책을 정부와 민간 기업의 R&D투자의 역할 분담을 명확히 하여 기술 혁신 역량이 취약한 중소 기업 부문의 투자를 확대 지원하고 하고 있다.
ReSEAT 프로그램은 퇴직과학기술인들의 풍부한 연구 경험과 축적된 전문 지식을 활용해 산·학·연 R&D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과학기술을 진흥하고 과학 기술 인력의 평생 활용 체제를 구축함으로써 과학 기술 인의 사기 진작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ReSEAT 프로그램은 2001년부터 2017년까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2018부터 현재까지 한국산업기술진흥회협회에서 정부의 위탁 사업으로 예산은 교육과학기술부의 과학 기술 진흥 기금과 복권 기금으로 시행되고 있다. ReSEAT에 참여하는 고 경력 과학 기술 인은 만 50세 이상으로 정부출연연구기관에서 책임 연구원 급 이상으로 퇴직했거나, 대학 부 교수 급 이상, 산업체에서 연구 및 기술 개발 담당 이사 급 이상으로 퇴직한 분들이다. ReSEAT사업 팀은 매년 고 경력 퇴직 과학 기술자를 대상으로 신입 회원을 선발해 전문연구위원직을 부여한다. 또한 매년 평가를 통해 성과 우수 자를 포상하고 하위 10%는 신규 회원으로 교체해 지원 기회의 형평성을 확보해오고 있다.
현재(2011) ReSEAT 프로그램에는 정보 분석 분야와 큐 레이터 를 포함해 총1000 여명의 고 경력 퇴직 과학 기술자가 활동하고 있다. "유능한 고 경력 퇴직 과학 기술 인 들의 오랜 연구 개발과 노하우를 최신의 과학기술과 접목시킨 결과 유· 무형의 놀라운 성과가 이루고 있으며, "앞으로는 선진국형 고부가가치 산업 및 국가 전략 기술의 육성에 일조 할 수 있는 성과물이 창출될 수 있도록 사업을 다양화하여야 한다.
퇴직 과학 기술자 활용의 필요성과 현재 시행되고 있는 국내외 정책 현황 및 문제점들을 바탕으로 하여 해당되는 퇴직 과학 기술자 활용 정책 중에서 퇴직 고 경력 과학자 활용 방안의 하나로 추진되고 있는 리 싯 ReSEAT: Retired Scientists &Engineers for Advancement of Technology 프로그램에 대하여 기술함으로서 아직 이 제도를 모르는 해당 과학 기술자들의 참여 기회를 부여 코 저 한다.
2. 진화하는 reseat 프로그램 20년 차를 맞은 ReSEAT 프로그램은 해를 더하며 내용이 업그레이드 되고 있다. KOITA ReSEAT 사업 팀은' 고 경력 퇴직자를 활용한 과학기술정보분석'을 확대하는 한편, 퇴직 과학 기술 인을 과학관 전문 큐 레이터 로 활용하는 사업, 그리고 올해부터는 그룹 멘토 를 활용하는 사업도 추진하였다.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산업체 그룹 멘토 정보 지원' 사업은 기술의 융 복합 화 경향에 대응해 신설됐다. 의료 기술을 예로 들면 신기술 개발을 위해서는 의학 뿐만 아니라 휴먼 테크 놀로지 를 비롯해 기계, 전기, 생명 등 다방면의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기존의 테크 노 닥터 제도로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
ReSEAT프로그램에는 다방면의 전문가가 모여 있는 만큼 산업체의 수요에 맞춘 산업체 그룹 멘토 정보 지원 사업이 가능하다. 기업의 다양한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관련된 여러 분야의 고경력 과학기술인과 KOITA 연구원,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정보 지원 인력 풀을 구축하고 고 경력 과학 기술인 이Project Manager역할을 맡을 예정이다. ReSEAT프로그램에 신청·접수된 과제는 ▲기획 단계 : 정보 조사 지원(논문, 특허, 시장 정보) ▲ R&D단계: 정보 조사 지원 + 기술 컨설팅 ▲사업 화 단계 : 정보 조사 지원 + 기술 컨설팅 + 사업 화 기회 조사 3단계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2008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국립 과학관 큐 레 이 터 활동도 청소년들의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 증진과 창조적 정서 함 양 에 기여하며 호응을 얻고 있다. 고 경력 과학 기술 자들은 자신의 지식을 이용해 자연 사, 한국
과학 기술 사, 기초 과학, 산업 기술, 응용 과학의 심 층 해설을 맡고 있다. 현재 서울과 대전 국립 과학관에 각각 20명의 큐 레 이 터가 과학관 개관 일에 맞춰 주 3일 씩 활동하고 있다. ReSEAT 프로그램의 시작부터 함께 한 과학기술 정보 분석 지원 사업도 꾸준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과학기술 하일 라이트와 첨단 기술 정보, 특허 정보를 제공하는 모니터링은 고 경력 과학 기술 인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KISTI가 보유한 과학 기술 정보 인프라를 활용해 최신 과학기술학술정보를 조사하고 전문과 제언 과 함께 소개하는 것으로 과학기술하일라이트와 첨단 기술 정보, 특허 정보를 제공한다.
심 층 정보 분석은 고 경력 과학 기술 인의 암 묵 지적 지식과 KISTI의 과학 기술 정보 인프라를 접목해 최근 이슈가 되거나 산·학·연에서 필요로 하는 연구 개발 과제를 분석해주는 사업으로 기술 동향 분석, 전문 기술 포럼, 대학 공동 연구 등의 고급 정보를 제공해와 ReSEAT 프로그램 성과물에 대한 이용자 수는 최근 계속 증가하고 있다. ReSEAT 는 앞으로 퇴직 연구 인력을 국가 연구 개발 자원으로 흡수하여 퇴직 과학 기술자 수요·공급 연계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단편적인 현황 정보 범주를 탈피하여 보다 적극적인 고 경력 과학기술인 활용 활성화에 부합될 수 있는 종합정보망구축을 확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8년부터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에서 주관하여 장기 중소기업기술멘토링사업과 단기 상시현장자문사업이 있고 청소년과학교육사업이 진행 되고 있다.

댓글은 로그인하셔야 등록이 가능합니다

담당부서 과학기술인지원센터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