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확산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성과확산

주물공장에 있어서 특수주형시스템과 환경개선에 관한 기술동향

저자
최*옥,김창규
게재저널
한국주조공학회지 37권 2호(2017.4)
키워드
특수주형시스템
개요

주물공장에서 주물의 생산에 사용하는 주형(중자)의 종류는 점토질점결제인 bentonite를 사용하는 보통주형과 화학점결제를 사용하느 특수주형으로 대별하고 있다. 보통주형은 생형, 반건조형, 건조형, 소형 등이 있으며 특수주형은 점결제의 종류에 의하여 무기질점결제인 규산소다를 사용하는 주형, Dical주형, N주형과 시멘트를 사용하는 시멘트주형이 있으며 또한 사용하는 유기점결제는 phenol resin, furan resin, urethane resin 등이 있다.

특수주형은 화학공업의 발달에 따라 각종 점결제가 개발되어 이를 활용한 여러 가지 주형의 제조법이 개발 사용되고 있다. 특히 특수주형을 사용하는 경우 주물의 생산성이 향상되고 주물표면이 미려하며 정확한 치수의 주물품을 생산할 수 있으며 후처리작업이 개선되어 인력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재까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는 특수주형을 점결제의 종류와 경화제 및 제조방법에 따라 열경화성주형, 자경성주형, 가스경화성주형, 기타특수주형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특수주형은 주형재료비가 고가이므로 고사를 재사용하기 위하여 재생처리 하며 이에 따른 여러 가지 재생방법과 재생설비가 개발, 사용되고 있다. 특수주형의 사용은 점결제에서 발생하는 악취에 의하여 공장내 환경문제를 발생시키고 있으므로 고사의 재생과 더불어 악취를 제거하여 환경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특수주형의 제조기술개발 동향과 특수주형의 사용으로 발생하는 고사재상과 환경개선을 위한 동향을 조사 분석하여 제공하므로 특수주형에 대한 자료 수집에 보탬이 되고자 한다.

 

첨부파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