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압출 베이스 바이오프린팅(EBB)의 현황과 미래 전망

전문가 제언

압출 베이스 바이오프린팅(EBB; extrusion-based bioprinting)은 지난 10년간 중요한 진전이 있어 온 빠르게 성장하는 기술이다. EBB는 다양한 생체 조직물을 프린팅하는 데 있어 대단한 융통성을 갖고 있다. 기초 연구에서부터 의약품 및 치료에 활용되는 세포, 조직, 조직 구조물, 장기 모듈, 미세 유체 소자 등이 포함된다. 다양한 바이오 잉크를 프린팅할 수 있어 유연성과 이점이 많다.

본 문헌에서는 처음으로 EBB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EBB 기술의 최근 발전 상황을 검토하고 있다. 또한 이 기술을 조직 공학과 재생 의약품으로 가능한 최종 제품으로 만들기 위한 변환과 미래 방향을 정리하여 살펴보고 있다. 한계와 도전 과제에는 기관 가공에 대한 장애, 프린팅 된 특징의 정밀도 한계, 기술 단계에서 실용화로의 첨단 바이오프린팅 해결책의 필요성, 바이오 모사 구성 미세 환경에서 세포의 지속 가능 전달을 위한 새로운 바이오 잉크의 개발 필요성, 제품에 기술을 부여하기 위한 규제 관련 등이 있다

3차원(3D) 바이오프린팅 기술은 몇몇 사업가에 의해 최근 상업화 되었고 이에 따라 바이오프린터와 이로부터 제조된 조직은 의약과 제약 분야에서 엄청난 관심을 받고 있다. 본 문헌에서는 바이오프린팅 기술에 대하여 설명한다. 조직 공학 및 재생 의약에서부터 제약 및 암 연구에 이르기까지의 응용 분야를 총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NDSL 검색(http://www.ndsl.kr) 결과에 따르면 “3D-프린팅“에 대한 연구 개발이 한국에서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장치 및 소프트웨어 분야가 대부분이다. 특히 새로운 고분자 재료의 개발 및 연구는 아직 크게 눈에 띄지 않는다. 향후 폭넓은 발전이 필요하다고 본다. 한국의 경우에도 의료 분야에서의 “3D-프린팅“에 대한 연구 개발이 세계 수준에 맞춰 진행되고 있다. 치의학 분야에서 특히 그러하다. 따라서 기계, 고분자 등의 재료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학문적 융합이 절실히 필요하다.

저자
Ibrahim T. Ozbolat, Monika Hospodiuk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6
권(호)
76()
잡지명
Biomaterial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321~343
분석자
김*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