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저압 광이온화 질량분석기의 폭발물과 화학작용제 탐지성능

전문가 제언

화학작용제나 폭발물과 같은 위협물질(threat agents)을 낮은 농도에서 탐지하는 기술은 이들을 사용한 테러공격을 사전에 차단하고 대응책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기술이다. 따라서 위협물질의 탐지 감도(sensitivity), 탐지 선택성(selectivity)을 높이고 탐지장비의 운용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개발 활동은 앞으로도 많은 관심을 끌 것으로 판단된다.

 

질량분석법(MS: Mass Spectrometry)에는 전자 이온화, 화학 이온화, 광 이온화 등 여러 가지 이온화 방법들이 적용되고 있다. 광 이온화법 중에서 고진공 광 이온화나 저압 광 이온화 방법(LPPI: Low Pressure Photoionization)은 아직까지 사용이 편리하고 강력한 에너지를 갖는 VUV(Vacuum UltraViolet) 광원을 상용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초연구와 특수분석 목적에 제한적으로 적용되고 있고 일반 화학분석에 사용된 사례가 매우 드물다.

 

현재 화학작용제나 폭발물의 탐지에 널리 적용되고 있는 이온이동도 분석법(IMS: Ion Mobility Spectrometry)에서도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방사능물질에 의한 이온화 방법을 다른 방법으로 대체하거나 탐지감도를 높이기 위한 연구들이 지속되고 있다. 따라서 국내에서도 새로운 탐지방법의 기초연구와 더불어 기존 이온이동도 분석법의 성능개선 연구에도 지속인 관심이 필요하다.

LPPI-MS(LPPI Mass Spectrometry)를 화학작용제나 폭발물과 같은 위협물질의 탐지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는 기초연구단계에 머물러 있으며 국내에서는 연구사례가 없다. 앞으로 실제 화학작용제와 폭발물을 대상으로 한 탐지성능, 탐지성능의 재현성 및 안정성, 대기환경 오염물질의 간섭효과 등에 대한 연구결과들이 추가되어야 한다.

 

LPPI-MS의 탐지감도가 우수하여도 이러한 분석법을 적용한 탐지기의 소형화, 운용편의성, 경제성, 내구성 등 상용화를 위해 검토되어야 할 부분이 많아 가까운 장래에 실용화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저자
Wanqi Sun, Miao Liang , Zhen Li, Jinian Shu, Bo Yang, Ce Xu, Yao Zou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6
권(호)
156(157)
잡지명
Talanta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91~195
분석자
양*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