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염소 분유 공장에서 분리한 포도상 구균의 유병율과 특성

전문가 제언

많은, 또 흔한 staphylococcal 세균 중에서 Staphylococcus aureus는 가장 위험한 세균이다. 이 세균은 또 가장 저항성이 높은 병원균 중 하나이다. 항생제 저항성으로는 가장 먼저, 페니실린 항생제가 대량생산 된 지 4년 후인 1947년에 페니실린 저항성이 알려진 세균 중 하나이다. Staphylococcus aureus는 식중독의 원인균 또는 화농성 질환의 원인균으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세균이다. 이 세균은 저항성이 강하여 낙농 공장 등 낙농품 공정 장소를 오염시킬 수 있어 식품에 쉽게 오염된다.

Staphylococcal 식중독은 Staphylococcus aureus 세균 균주가 생산하는 독소에 오염된 식품을 섭취하여 발생하는 위·장관 질환이다. 이 세균은 건강한 사람, 동물의 약 25%의 코 속이나 피부에 발견되지만, 대개는 병을 일으키지 않는다. 그러나 균주에 따라 독소를 생산하면 식중독을 일으켜 Clostridium botulinum과 마찬가지로 심한 설사, 구토의 증상을 나타내는 식품 위생상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세균이다. 이는 그람 양성 구균으로 구형으로 한 쌍, 4개씩 또는 포도송이 모양으로 불규칙하게 배열되어 있다.

 

원문에 보고된 연구는, 중국 Shaanxi 지방의 염소 우유 낙농 공장들에서 분리한 Staphylococcus aureus에 양성으로 나타난 95개의 시료를 조사하여 장 독소 유전자의 분포상태를 조사한 것이다. 염소는 전 세계 우유 생산량의 2%에 해당하는 양의 우유를 생산하지만, 염소 우유 소비자들은 알레르기나 소화기관의 부조가 소 우유 소비자들보다 비교적 적고, 지방산의 조성, 고칼슘, 염증에 대한 면역반응 등에서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이유로 염소 우유는 영유아 조제분유의 원료로 많이 사용된다.

 

국내 Staphylococcus aureus 생산 독소에 대한 연구로는 국내 환자에서 분리된 Panton-Valentine 독소에 대한 연구(한림대, 서울대), 메티실린-저항성 S. aureus 감염실태 조사 연구(고려대) 등이 있으며, 식품 위생 연구에서 크게 중요하게 취급할 필요가 있다

저자
Xiaonan Xing,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6
권(호)
59()
잡지명
Food Control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644~650
분석자
강*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